1) WWW(World Wide Web)
- 인터넷에 연결된 전세계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공간
2) W3C(World Wide Web Concortium)
- WWW를 위한 표준을 제정하고 관리하는 중립적인 기관
3) 웹 표준(Web Standard)
1. 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
- 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마크업 언어
- 마크업 언어란 태그방법 체계를 의미하며 태그를 이용해서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기술(표현)하는 언어
2. CSS(Cascading Style Sheets)
- 구체적으로 어떤 스타일로 요소가 표현되는지를 정하는 규격
- HTML로 문서를 구조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꾸미기도 가능하지만, 동일한 디자인을 사용하는 문서가 여러개 있다면
변경시 모두 수정해야 하므로 불편함
- CSS는 이런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웹페이지에서 내용과 스타일을 분리하고 분업이 가능하게 해줌
3. XHTML(Extensible HTML)
- 기존에 사용되던 HTML 규격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
여러가지 확장된 기능을 포함한다.
- 기반이 XML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도 있음
- 따라서 HTML, XHTML은 사실상 큰 차이 없이 사용됨
4. XML(Extensible Markup Language)
- 어떠한 데이터를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지은 태그로 데이터를 감싼다.
- 태그로 데이터를 설명하며, 이것이 데이터의 표시(Markup)이 되고
추가적인 데이터가 생기면 태그 추가와 태그 내부 내용 추가를 할 수 있다.
Hypertext Transfer Protocol
- www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규약
- Client-Server 간의 요청/응답 (request/response)방식의 통신규약
- HTML문서를 주고받으면서 통신하고 포트 번호는 80번을 사용
URI(Uniform Resource Identifier)
-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
- 하위 개념으로 URL과 URN이 있음
URL(Uniform Resource Locator)
- 네트워크상에서 자원이 어디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규약
- 인터넷 프로토콜(HTTP, HTTPS, FTP...)과 함께 사용
- 형식 : 프로토콜://호스트명+주소
Web Server
- 웹 페이지가 들어있는 파일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
Client(Browser)
- 서버가 제공하는 웹페이지, 자원 등을 사용하는 사용자측
Client - > Browser -> Server -> Database -> Server -> Browser -> Clien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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